-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제39과 세 번째 계명
제53문 세 번째 계명은 무엇인가?
답: 세 번째 계명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없다 하지 아니하리라.'이다.
제54문 세 번째 계명에서 무엇을 명령하는가?
답: 세 번째 계명에서 요구되는 것은 거룩하고 경외함으로 하나님의 이름들,1) 칭호들 2) 속성들3) 의식들4) 말씀과 행하신 일들을5) 사용하라는 것이다.
1)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시29:2).
2) 하나님께 노래하며 그 이름을 찬양하라 타고 광야에 행하시던 자를 위하여 대로를 수축하라 그 이름은 여호와시니 그 앞에서 뛰놀지어다(시 68:4).
3)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계 15:4).
4) 너는 하나님의 전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자의 제사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전 5:1).
5)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경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을 인하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 위에 높게 하셨음이라(시 138:2).
6) 너는 하나님의 하신 일 찬송하기를 잊지 말지니라 인생이 그 일을 노래 하였느니라(욥36:24).
<핵심 포인트>
세 번째 계명은 우리가 사랑할 대상을 사랑하는 ‘자세’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참된 예배에서 요구되는 태도를 가르친다. 첫 번째 계명에서처럼 거짓 신을 숭배하는 것이나, 두 번째 계명에서처럼 참되신 하나님을 잘못된 방식으로 예배하는 것 못지않게, 참되신 하나님을 올바른 방식으로, 그러나 진실한 마음 없이 예배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이 세 번째 계명의 강조점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성실과 진정으로 그를 섬길 것이라'' 우리는 이런 방식으로 세 번째 계명을 이해해야 한다.
. 하나님의 이름은 특별한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이름은 하나님께서 온 땅에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셨기 때문에 특별한 것이다. 모든 세계는 하나님의 이름이 지닌 의미를 드러낸 것이다. 하나님의 이름이 의미를 지닌 것은 그 분의 창조와 섭리의 사역 때문이다.
. 하나님의 이름을 “취한다', 혹은 “일컫는다”는 것은 문자적으로 그 이름을 “높이 올려드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 올려드리고 그분에게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와 같이 나눌 내용>
1.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헛되이, 의미없이) 사용하는 경우를 말해봅시다.
2. 어떤 사람이 이 계명을 범하였는지 여부를 누가 판단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안가요?
댓글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