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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27장 / 2021.07.22 목요일
주성호 2021-07-15 추천 0 댓글 0 조회 726
[성경본문] 민수기27:1-23 개역개정

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

2. 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

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9. 딸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0.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11. 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받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규례가 되게 할지니라

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아바림 산에 올라가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을 바라보라

13. 본 후에는 네 형 아론이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14. 이는 신 광야에서 회중이 분쟁할 때에 너희가 내 명령을 거역하고 그 물 가에서 내 거룩함을 그들의 목전에 나타내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이 물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이니라

15.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와 이르되

16. 여호와,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시여 원하건대 한 사람을 이 회중 위에 세워서

17. 그로 그들 앞에 출입하며 그들을 인도하여 출입하게 하사 여호와의 회중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19.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여

20. 네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

21. 그는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설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 그와 온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을 따라 나가며 들어올 것이니라

22.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여 여호수아를 데려다가 제사장 엘르아살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23. 그에게 안수하여 위탁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 민수기 27장

▨​ 장 개관

 

1. 본장에서는 제2차 인구조사(26장) 이후 가나안 땅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상속 문제가 제기되었다. 

2. 당시 가부장적 사회에 있어서 여성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위축되어 있었다. 예를 들면 부인이 남편의 칭호를 부를 때, 마치 노예가 주인을 호칭하거나 신하가 왕을 호칭하듯 한 것이다. 

3. 또한 여자는 남편 또는 아버지의 재산(츨20:17;신5:21)으로서 부인은 남편에게 아무 것도 상속받지 못했으며 딸도 아버지에게서 상속 받을 권리를 갖지 못했다. 

4. 그러나 본장에는 남자 후손이 전혀 없을 경우 여자도 상속 받을 권리가 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8절). 이것은 당시근동의 여러 법들과 비교해 볼 때 히브리 사회에서는 여자의 권익이 존중 되었음을 암시한다.

  -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해 달라는 슬로브핫 딸들의 요청을 옳게 여기셨다. 

  - 하나님은 그들에게도 기업을 허락하심으로써 열두 지파의 각 가족에게 온전한 상속권을 주셔서 동등한 분배의 체계를 유지하셨다. 

  -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법이 지닌 근본적인 가치, 즉 땅의 공정한 분배와 모든 지파의 통일성 보존에 호소함으로써 자신들의 기업을 요청했고, 이런 요청은 하나님의 진리를 새롭게 적용하는 기회가 되었다.  

5. 여호수아가 모세의 합법적인 지도자로 지명 받은 사건이 나타나 있다. 

  - 이것은 가나안 정복을 위한 준비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공동체에 새로운 지도자로 여호수아를 세웠다. 

  - 모세와 아론에게 약속의 땅이 허락되지 않은 것은 가데스에서 그들이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신명기는 모세가 약속의 땅 밖에서 죽은 것이 백성들의 죄 때문이라고 했다.(신1:37, 3:26, 4:21) 

  - 모세의 사명은 여기까지 였다. 

  - 하나님의 신에 감동된 여호수아를 새로운 지도자로 세우셨다. 

  - 모세를 통해 여호수아에게 안수하게 함으로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새 지도자가 되었음을 공적으로 인정하셨다. 

  - 모세의 사라짐과 함께 여호수아의 등장을 언급하신 것은, 지도자가 바뀌어도 하나님의 역사는 계속될 것을 보여 주신 것이다. 

 

▨​ 본문 주해







 


<카리스주석 참조>

 



 


▨​ 단어연구

נַחֲלָה 1 (naḥălâ 1), 명사. 빼앗을 없는, 세습 재산.

명사 용법

1. 상속소유주가 사망함에 따라 법적으로 후사에게 상속되는 재산; 하늘 나라나 이스라엘의 땅과 같이 때로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들과 관련된다. 관련 주제: 유산; 상속 ; 상속. 

36:2 뽑아 기업의 땅을 주게 하셨고

18:1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기업을 먹을 것이라 

46:16 그의 기업이 되어 자손에게 속하나니

47:14 땅이 너희의 기업이 되리라

7:14 주의 기업의 떼를 먹이시되

 

* 위 단어는 구약성경 내에서 총 222회 사용된 단어이며 위 의미로 219회 사용되었다. 의미의 파생으로는 소유물 -> 소유권 양도 -> 상속으로 되었으며, 민수기 27장 내에서는 7, 8, 9, 10절에 각각 사용되었다.

 

2. 어떤 것을 나눔으로 돌아가는 . 관련 주제: 수당; 양식. 관련 존재 항목: . 

 

 (위 내용은 로고스소프트웨어를 참고하였습니다)

 

 

<낱말 풀이> 

 

4절 슬로브핫의 딸들은 단지 아버지가 아들이 없이 죽었다는 이유만으로 자기들에게 기업이 돌아가지 않는 다는 것은 불공평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이의를 제기했다.

 

12절 아바림 산 :  이 산맥은 비스가산과 느보 산이 속한 곳이며, 모압 평지 중 요단 동편과 사해 북동쪽에 자리한다.

 

13절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 죽음이 끝이 아니라 사후에 이미 죽은 열조와 다시 만난다고 하는 히브리인들의 내세관을 반영한다.

 

16절 한 사람을 이 회중 위에 세워서 : 백성을 통솔할 지도자를 세운다는 뜻이다.

 

17절 출입하며 : 공적인 업무 수행을 가리키는 관용적 표현으로, 이스라엘을 정치적, 군사적으로 통솔하는 일을 가리킨다.

 

20절 존귀 : '영예' 를 뜻하며, 여기서는 '지도자로서의 권한'을 가리킨다.

 

 

 

▨ QnA 

26장2-4절

Q-제 2차 인구 조사를 실시하게 된 까닭은(26:2-4)? 

A-전쟁에서 승리를 거듭하자 그것이 자신들의 힘 때문이었다고 착각하고 교만하여진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무시하고 우상을 숭배하는 죄를 범한 죄악으로 인해 벌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리하여 본격적인 전쟁에 돌입하기에 앞서 군대를 재정비하기 위해서 인구 조사를 다시 한번 실시했던 것입니다.

 

26장2,3절

Q-하나님께서 토지 분배의 기준을 삼은 것은(26:2, 3)? 

A-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해 힘쓰는 자의 영광을 기뻐하며, 

-수고한 자에게 상금을 허락하신다는 것입니다. 

-성도들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수고하고 땀과 눈물을 아끼지 아니하는 한편 현세와 내세에서 도우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알아야 합니다.

 

26장3절

Q-인구 조사 실시의 총 책임자는(26:3)? 

A-모세와 엘르아살. 

-정치 지도자인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이 함께 인구 조사를 주도했던 것입니다. 가나안 정복은 그만큼 정치적으로나 영적으로 중요한 사업이었습니다. 

 

26장5-7절

Q-르우벤 지파들의 인구가 감소한 이유는(26:5-7)? 

A-르우벤의 경우 고라 반역 사건에 가담한 자들의 죽음 때문이었고, 시므온 지파의 경우는 시므리의 범죄로 인해 1차 인구 조사 때의 숫자보다 3분의 1이 감소했습니다. 다른 지파들 역시 크고 작은 반역 사건의 결과로 인구가 감소했습니다.

 

26장11절

Q-하나님께 반역한 고라의 아들들은 어떻게 되었는가(26:11)? 

A-고라의 주도 하에 하나님께 대한 반역이 이루어졌지만 하나님은 그 당사자들과 적극 가담자들만 처형하고 그외의 사람들은 용서해 주셨기 때문에 고라의 아들들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26장12-14절

Q-시므온 지파의 자손으로 계수된 자의 수는(26:12-14)? 

A-22,200명. 

-이는 1차 인구 조사 때의 59,300명에 비해 현저히 줄어든 수였습니다. 

-시므온은 다혈질의 성격으로 누이 동생 디나로 인해 세겜 사람들을 학살한 장본인이었으며 그의 후손의 쇠퇴는 야곱의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이 지파의 쇠퇴의 결정적 요인은 족장 시므리의 음행과 우상 숭배입니다(민25:6-14).

 

26장19-22절

Q-유다 지파의 기업은(26:19-22)? 

A-가나안 남방. 

-이땅은 비옥하고 요지로서의 입지 조건이 좋았습니다. 

-유다는 야곱의 넷째 아들로서 형제애가 제일 많았고(창37:26) 효성이 지극했습니다. 

-또한 출애굽 12지파 가운데 자손 수도 제일 많았고 세력도 가장 강했습니다.

 

26장33,46절

Q-아들이 없는 가문의 경우는 어떻게 되었는가(26:33, 46)? 

A-대신 딸들이 계수되었음. 

-예를 들어 슬로브핫의 딸들과 아셀의 딸이 계수되었습니다. 기업을 물려받을 아들이 없을 경우에는 딸들이 아들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지게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26장34절

Q-1, 2차 인구 조사 결과를 비교할 때 가장 많이 증가한 지파는(26:34)? 

A-므낫세 지파. 1차 인구 조사 때는 32,200명(민1:35)이었으나 이번에는 52,700명으로 크게 증가했음. 

-38년 동안 그들의 숫자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은 그들이 여호와께 반역을 가장 적게 저질렀다는 반증이 됩니다.

 

 

▨​ 나눔질문

1.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해 달라는 슬로브핫 딸들의 요청을 옳게 여기셨습니다. 그들의 담대하고 단산한 믿음의 말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였으며 그들의 말을 기뻐하시며 옳게 여기신 것입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고 나갈 때(히11:6) 주님께 구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2. 슬로브핫 딸들의 행동은 하나님의 진리를 새롭게 적용하는 기회가 되었고 여성들도 새 시대의 열매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우리교회도 새 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더 공평한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내가 맡은 자리에서 하나님의 진리를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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